비정상수요와 최소주문수량 제약을 갖는 제품의 발주정책

Abstract

최근 기업에서는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통비용과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려고 노력한다. 많은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 구매자와의 계약시에 일괄주문과 최소주문수량과 같은 제약 조건을 포함시킨다. 또한 대부분 제품의 수요는 추세나 주기적 요인을 포함하는 비정상적인 수요과정을 따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주기적 관리 방식의 재고 물류 정책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비정상적 수요와 최소주문수량 제약을 가지는 제품을 단일 구매자가 단일 공급자에게 공급받아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재고 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구매자가 매 기간 초에 가용재고량을 측정하고 해당기간 동안의 수요를 예측하여 이를 기준으로 발주할 경우의 기대비용과 발주하지 않을 경우의 기대 비용을 계산 한다. 두 경우의 기대비용 결과를 비교하여 총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발주를 결정한다. 여러 가지 수요 형태와 최소주문수량 크기 변화에 따른 수치실험을 통해 기존의 발주방법과 제안한 방법의 효율성을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우월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