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수준과 관련요인

Abstract

초고령화에 대비하여 2008년 7월 1일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이후, 가족에 의해서 수행되어온 비공식 돌봄노동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가 수행하는 공적 돌봄노동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나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는 신체적으로 독립적이지 못한 노인에게 일상생활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로 인한 반복적인 육체노동 위주의 격무로 인해 만성피로, 우울, 불면, 근골격계 증상 등 다양한 신체적·정서적 건강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이들이 제공하는 노인돌봄서비스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 그리고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파악하고 이들간 관계를 확인함을 통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안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 궁극적으로는 노인돌봄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