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간호사의 근골격계 불편감과 유해요인 정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임상 간호사의 신체부위별 근골격계 불편감을 평가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요인 실천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하는 3개 대학병원의 임상 간호사 2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사용한 도구는 8명의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하여 만들어진 50문항의 5점 척도 설문지였다. 분석은 PASW 19.0을 사용하였다. 팔/팔꿈치를 제외한 모든 신체부위별 근골격계에서 초과근무시간이 간호환경요인, 직무스트레스요인, 인체공학적 작업공간요인과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었다.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어깨 근골격계 불편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초과근무시간과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다리/발 근골격게 불편감에서 밤번일수가 조직체계요인, 사회심리부족요인과 서로 밀접한 상호관계를 이루었다. 상지 근골격계 불편감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시 초과시간을 포함한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하지 근골격게 불편감 관리 프로그램 개발 시 밤번 근무를 하는 간호사에게서 조직체계와 사회적 지지를 강화할 것을 권장한다. 핵심단어: 임상 간호사, 근골격계 불편감, 유해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