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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특성 연구

Title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Program Providers Peculiarity of the Transmission Operating System
Author
이성운
Alternative Author(s)
Lee, Sung Woon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통신 발달로 인한 방송 송출의 디지털화로 인해 방송서버와 자동송출 시스템을 이용한 전문 방송 송출대행사가 방송산업에 등장하게 되었다. 방송 송출대행사의 등장으로 PP의 방송 송출방식은 PP가 직접 송출하는 직접송출방식과 송출운영을 송출대행사에 맡기는 송출대행방식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프로그램 제작특성, 본방송 편성특성, 방송 사업수익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방송채널사용사업자와 방송 송출대행사를 분석하였다. 또 송출방식에 따른 PP유형, 장르, 화면포맷의 현황도 살펴보았다. 분석은 2008년도부터 2010년까지의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송출방식구분은 직접송출방식보다 송출대행방식으로 송출 운영하는 PP사업체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상파PP와 홈쇼핑PP 유형은 모두 직접송출방식으로 송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구분은 직접송출방식에서는 영화장르가 가장 높았고, 송출대행방식은 정보장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화면포맷방식은 직접송출방식에서는 HD방식 PP가 높았으며, 송출대행방식은 SD방식 PP가 높게 나타났다. 첫째, 방송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프로그램 자체제작비율은 직접송출방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국내구매비율은 송출대행방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송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월간 본방송 편성특성은 직접송출방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송 송출운영방식에 따른 방송 사업수익특성은 직접송출방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직접송출방식으로 운영하는 PP가 송출대행방식으로 운영하는 PP보다 경영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직접송출방식으로 운영하는 PP가 자체제작비율과 본방송비율이 높아 채널경쟁력을 높였기 때문이다. 송출대행방식의 PP는 경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접송출방식이 아닌 송출대행방식을 택하였지만 방송수익이 높게 나타나지 않았다. 송출대행방식으로 운영하는 PP는 콘텐츠 자체제작 및 본방송 편성에 노력하여 자체경쟁력을 높여 방송 사업수익을 높여야 할 것이다. 송출대행방식의 PP의 경영방식은 방송 송출대행사의 입장에서도 고민해야 한다. 송출대행사의 영업 단점을 이용하여 PP사와 송출대행사 양사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송출대행사는 PP의 경영안정성을 확인하여 송출운영사업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3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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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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