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1 0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및 삶의 질에 관한 연구

Title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및 삶의 질에 관한 연구
Author
이문수
Advisor(s)
송유진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건강증진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및 삶의 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건강증진행위가 주관적 건강상태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안산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남녀 노인을 표집대상으로 선정하고, 비확률표본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2011년 6월 5일부터 6월 30일까지 458명(남자 191명, 여자 267명)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 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증진행위는 연령, 학력, 종교유형, 주택형태, 배우자 유무, 동거가족현황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주관적 건강상태는 연령, 학력, 배우자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삶의 질은 성별, 연령, 학력, 종교유형, 주택형태, 배우자 유무, 동거가족현황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건강증진행위는 주관적 건강상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강증진행위의 건강검진은 주관적 건강상태의 질병상태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스트레스관리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건강증진행위의 자아실현, 대인관계, 스트레스관리는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건강증진행위는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강증진행위의 자아실현과 건강검진은 삶의 질 정서상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건강증진행위의 자아실현, 대인관계, 영양, 스트레스관리는 삶의 질 경제상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운동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고, 건강증진행위의 자아실현, 대인관계, 건강검진, 스트레스관리는 삶의 질 신체기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건강책임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건강증진행위의 자아실현, 대인관계, 건강검진은 삶의 질 가족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관적 건강상태는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관적 건강상태의 질병상태는 삶의 질 가족관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고,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는 삶의 질 정서상태, 경제상태, 신체기능, 가족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노인들의 건강증진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및 삶의 질은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건강증진행위를 잘하고 주관적 건강상태를 높게 지각할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령 사회에서 노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노년기 이전부터 적극적인 건강관리가 요구되며 특히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건강증진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용어: 노인, 건강증진행위, 주관적 건강상태, 삶의 질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7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