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의 컬러 변화 특성을 이용한 새로운 컬러 영상 향상 방법

Abstract

일반적으로 피사체의 실제 컬러톤과 유사한 사진을 찍기 위해서 촬영자는 카메라의 노출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 즉, 영상을 획득하는 경우 밝은 곳에서 촬영하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긴 노출시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저조도 환경에서 긴 노출시간으로 촬영하는 경우 피사체의 실제 컬러톤과 유사한 영상을 획득할 수 있지만, 노출시간 동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손의 흔들림 때문에 영상이 흐려지는 블러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블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저조도 환경에서 짧은 노출시간으로 촬영한 어두운 입력 영상들의 컬러톤을 재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선 다양한 노출로 촬영된 맥베스 컬러체커 영상들로부터 디지털 카메라의 컬러 변화 특성을 추출한다. 다음으로 앞에서 얻은 컬러 변화 특성을 이용하여 입력 영상의 컬러톤을 추정하여 컬러 재생 과정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의 컬러 영상 향상 방법들 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