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0

디지털 기술과 산업 프로세스 변화 연구

Title
디지털 기술과 산업 프로세스 변화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igital Technology and Industrial Process Changes
Author
우정아
Advisor(s)
한현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사례분석을 통한 전자의료 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스마트워크의 사회경제적 관점 분석,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동향과 디지털 정책 시사점의 세부 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자의료 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연구에서는 국내 50여 개의 e-health 관련 웹사이트 분석을 통하여 e-health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와 인터넷 비즈니스 관점에서 가치 창출 원천을 탐색하였다. 제품 및 서비스, 고객 가치 제공, 수익원천, 참여 조직 연계, e-커뮤니티 등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 분석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포탈, B2C, 커뮤니티의 연계 구조를 정립 하였다.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거래 비용 효율성, 상보성, 고객 고착화 등의 e-비즈니스를 통한 근원적 가치 창출 요소 이론을 바탕으로 e-health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특징은 통신과 정보기술, 의료, 전자상거래 등이 융합된 컨버전스 비즈니스 모델로 지속적인 확산이 예상되고 있는 e-healthcare 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한데 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워크의 최근 동향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효용, 기업 효용, 사회적 지원 등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탐색하였다. 일차적으로 스마트워크 유형을 재택근무, 모바일 오피스, 텔레컨퍼런싱, 소셜협업으로 구분하고 응용 사례와 기존의 디지털융합 영향 연구를 바탕으로 변수를 도출하였다. 각종 변수에 대한 검증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은 델파이 기법에 의하여 수집된 전문가 예측 데이터로 실시하였으며 단계적 회귀분석법으로 삶의 질 향상 변수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은 관련 분야의 기존 문헌에서 상대적으로 미흡하게 다루어진 사회적 지원과 삶의 질에 대한 탐색을 시도한 것과 개인과 기업의 효용을 분리하여 상대적으로 비교 분석한 데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디지털융합 응용 영역의 사회경제적 관점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최근 활발히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융합 관련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파악하고 디지털 정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기존의 많은 연구가 사용자 효용과 기술수용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 반면 정책 관점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갭을 메우고자 8개의 핵심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삶의 질, 공공 이익, 정보격차 등을 체계화하고 델파이 방법론에 기초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8개의 핵심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워크와 스마트 상거래로 구분하여 각각 4개의 대표적 어플리케이션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관련분야의 디지털 정책 연구에 유용한 기초 결과로 사용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1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정보기술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