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BACnet/웹 서비스 기반의 유틸리티 메시지 교환

Abstract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화석 자원 고갈로 말미암아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들이 대두되고 있다. 그 방안 중에서도 스마트 그리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전기사용량, 공급량과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을 통해 전력망을 지능화함으로써 중앙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전력이 공급되던 수직적 체계에서 벗어나 마이크로 그리드와 분산 전원 방식과 같은 양 방향 수평적 전력공급체계를 마련하여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빌딩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전체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전기 에너지의 소비는 77%에 달한다. 그러므로 빌딩에서의 에너지 관리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며, 빌딩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유틸리티 회사와의 데이터 교환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BACnet/WS를 기반으로 여러 메시지 교환 방식을 적용하여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빌딩과 유틸리티 회사 간에 필요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메시지 구조와 교환 방식을 제안하였다. BACnet/WS에 주요 메시지 교환 방식을 적용하여, 총 7가지의 메시지 교환 방식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그리고 교환되는 메시지의 구조를 구상하여, 각각 제시된 정보 교환 방식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수집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정보 교환 방식을 도출하여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