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3 0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Author
유수옥
Advisor(s)
조유나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 수면의 질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 수면의 질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 수면의 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수면의 질이 어떠한지 분석한 결과 3.92점(SD=.43) 보통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면의 질 평균보다 점수가 낮은 수면의 규칙성, 수면 만족도, 수면의 깊이, 잠들기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밝혀져 수면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수면 전 활동, 함께 자는 사람에 따라 수면의 질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면 전 책보기 및 이야기듣기 활동은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유도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 혹은 조부모와 함께 자는 유아보다 혼자 혹은 형제자매와 함께 자는 유아가 수면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수면의 질과 정서조절은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수면의 질이 좋을수록 정서조절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서조절에서는 잠들기, 수면의 규칙성, 수면 지속이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인 정서인식에서는 수면 만족도, 수면 지속이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억제에서는 잠들기, 수면의 규칙성이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정서대처에서는 잠들기가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정서조절은 수면의 규칙성, 잠들기와 같은 수면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 수면의 질과 공격성은 유의미한 부정적상관을 나타났다. 이는 수면의 질이 좋을수록 공격성이 낮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유아 수면의 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격성에서는 수면 지속, 수면 만족도, 수면의 깊이가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공격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공격성에서는 수면 지속, 수면 만족도가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공격성에서는 수면의 깊이, 수면 지속이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공격성은 수면의 만족도, 수면의 지속이나 수면의 깊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공격성을 설명하는 의미 있는 결과로 숙면을 취하는 것은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연구는 유아 수면의 질이 정서조절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에 정서조절 향상과 공격성 감소를 위해 유아기 수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 수면의 질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생활개선을 요구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3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