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요지 팀장의 갈등관리방법이 팀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오늘날 조직 내 구성원들은 제한된 자원 내에서 끊임 없이 갈등하고 타협하는 상황을 반복하고 있다. 이는 각각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구성원들의 집합체인 조직 내에서 갈등이 필연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팀 내 팀장의 갈등관리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즉, 갈등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생산적인 기능을 하게 할 수도, 반대로 잠재적 위협요소로 키워 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제 하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팀장의 갈등관리방법이 팀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직무몰입이 팀장의 갈등관리방법과 이직의도 사이에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갈등관리방법과 직무몰입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255 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팀장의 갈등관리방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문제해결갈등관리방법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통제주도 갈등관리방법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갈등관리 방법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갈등관리방법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 양보회피, 통제주도 갈등관리방법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타나 났다. 셋째, 팀원의 직무몰입은 팀장의 갈등관리방법과 이직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과 통제주도 갈등관리방법은 ‘부분매개효과’를 양보회피 갈등관리방법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관리의 기존연구는 특정분야에 종사하는 대상에 대한 연구나 특정 상황간의 상태에서 개인의 갈등관리에 대한 연구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적인 조직 내에서 팀장의 갈등관리방법을 분류하여 각각의 방법과 이직의도, 직무몰입간의 영향관계를 밝혀내는데 의의를 두었다. 나아가 조직 내 효율적인 인적 관리와 업무효율화를 위해 팀장의 갈등관리역량에 대해 선발, 교육, 평가의 전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육성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