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교사-학생 관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몰입이 개인의 즐거움과 행복에 기여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교사-학생 관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긍정적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가설 1. 교사-학생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습몰입이 증가하여 학교행복감이 높아질 것이다. 연구문제 2.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가설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증가하여 학교행복감이 높아질 것이다. 상기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생 총 340명을 대상으로 ‘교사-학생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및 ‘학교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및 학교행복감의 하위변인을 포함한 모든 변인 간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행복감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긍정적인 담임교사와의 관계가 학생들이 학교에서 느끼는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교사에 대한 신뢰감과 친밀감 등을 높게 지각할수록 학업수행에서 몰입의 경험이 증가하게 되고 그로 인해 학교행복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가설 1이 지지되었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행복감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성공에 대한 기대 수준을 향상시켜 학습자체에 빠져드는 학습몰입을 통해서도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가설 2는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몰입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인 교사-학생 관계와 내적 동기요인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학습몰입 수준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오늘날 높은 학업성취에 따른 압박과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높은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외적 보상에 따른 학업수행이 아닌 스스로 보상을 받으며 만족감을 느끼는 학습몰입을 경험한다면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학업수행이 즐거울 것이고 학교에서 느끼는 행복감도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몰입의 경험이 증가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들과 따뜻한 공감과 배려를 바탕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학생들 스스로 학업수행에 자신감을 갖고 학습몰입경험으로 인한 즐거움과 행복감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