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요구: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매일 직면하는 교사들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현직교육 구성과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필요성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지역 사립유치원 교사 275명이며, 연구도구는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토대로 면접, 예비조사, 전문가 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 백분율, 순위 등의 기술통계와 요인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부족으로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을 지도함에 있어 본인 또는 동료교사들의 경험에 의존하여 지도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을 매우 필요로 하였으며, 참여 의지 또한 매우 높았다. 둘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요구를 살펴보면, 교육내용은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지도기술에 대한 요구가, 교육방법에서는 이론 위주의 강의식보다는 사례별로 실제적인 지도기술을 배울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전문가와의 개인상담 및 코칭, 워크숍 등의 요구가 높았다. 교육시기는 평일 방과 후에, 차시별교육시간은 1시간 반, 교육일정은 매주 1회로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요구하였다. 교육장소는 지역교육청이 가장 높았으며, 교육강사로는 상담치료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았다. 셋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문제행동 지도 어려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