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흥미 유발을 위한 수업방법 연구 -중학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서 중요시하는 정의적 측면 중 흥미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에 흥미를 적용 시킬 수 있는 수업 방식에 대하여 연구한다. 실제 수업에 적용 가능한 흥미 유발 수업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과 학교 선생님들이 다루기 어렵지 않고 특별하게 장소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른 단원에도 적용가능 하도록 흥미 유발 수업을 연구한다. 본 논문에 소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서 이러한 프로그램 이외에도 더 많은 흥미 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수학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수학을 따분하고 지루한 학문이 아닌 논리적이고 흥미로운 학문임을 알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