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구조물의 친환경적인 해체공법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노후 교량의 증대와 사회적 요인 등으로 인한 교량의 철거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교량 구조물은 구조적 안정성을 고려하여 견고하게 건설되었기 때문에 이를 해체한다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므로 구조물의 해체 및 인양공법은 구조물의 종류, 구조형태, 규모 그리고 해체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공법을 선정해야 하고 안전, 공해, 폐기물 처리와 같은 문제점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교량 구조물의 해체가 수많은 시민들이 거주하는 도시 지역에서 행해진다면 해체공법은 기본적인 목표 이외에 저소음, 무진동, 무분진, 교통통제의 최소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따라서 도심에 위치해 있는 구조물 특히, 교량 해체 시에 적용할 수 있는 공법에 대해 검토하여 환경 친화적이며 주변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교량 구조물의 해체공법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에 위치해 있는 구조물 특히, 교량 해체 시에 적용할 수 있는 공법에 대해 검토하여 환경 친화적이며 주변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교량 구조물의 해체공법을 개발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량에 적용할 수 있는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해체 공법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공법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개발된 공법의 현장 적용성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