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SWMM을 이용한 도시지역에서 우수저류지의 최적위치

Abstract

도시의 인구집중과 불투수면적의 증가는 홍수량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로 인한 인명 및 재산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방방재청 등 정부에서는 홍수 등의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에 대한 도시홍수 감소를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유출저감시설의 설치 위치와 관련하여 유출저감과 침수방지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널리 사용하고 있는 XP-SWMM모형을 이용하였다. 모의결과, 중류지점에 저류지를 설치할 경우 침수해소와 하류로의 유출량 저감에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향후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시 XP-SWMM 모형 등을 이용하여 최적위치를 우선 검토하는 방안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