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 고압배전 계통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경인선 구로S/S에서 주안S/S간 배전계통에서 고객만족을 위한 조도향상, 승객 서비스를 위한 승강설비의 설치, 안전설비인 PSD 설치, 사외자 설비 부하의 급증으로 인하여 선로 전압강하가 크게 발생 하고 있다. 또한 배전거리가 20[kM]이상 이고 배전역 수도 15개역으로 많은 편이어서 안정적이며 신뢰성이 요구되는 배전선로 운용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경인선 배전계통의 안정된 전원공급을 위한 분석과 문제점 해결을 위하여 경인선 구로S/S에서 주안S/S간 배전계통 운영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일년중 부하사용량이 가장 많은 동절기 최대 부하의 이례사항 발생시에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개선 방안으로 기존배전계통을 구로S/S와 주안S/S의 중간 지점인 부천역 전기실에서 구분하여 배전계통을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전압강하 측면, 전력손실측면, 계통 안정성 측면에서 상호 비교 하여 예상되는 개선 효과를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