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 0

컨트롤박스 지상설치형 지중개폐기 개발에 대한 연구

Title
컨트롤박스 지상설치형 지중개폐기 개발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mproving Load Break Switches for 25.8kV Underground Line whose Control box installed on the ground
Author
김재용
Advisor(s)
서 병 설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배전선로는 과거 가공배전방식을 표준으로 채용함으로써 고도성장기의 경제발전과 함께 급격한 에너지 수요의 급증에 대응해 왔다. 그리고 정부의 통신망 확충정책에 따라 통신공가설비의 전주 첨가가 허용되어 인터넷 강국으로 부각될 수 있었다. 그러나, 전기사용량의 증대, 급격한 산업화 및 공가설비의 난립에 따라 늘어나는 전주 및 가공전선이 도시 방재와 거리의 미관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도 부정할 수 없다. 도시 미관의 저해는 수많은 민원을 야기하였고, 이로 인해 각 지자체의 지중화 요청이 끊이질 않았다. 가공배전선로로 공급이 곤란한 변전소 인출 개소처럼 다회선의 배전선로를 시설하기 위해서는 지중선로 공급방식이 불가피하다. 과거에는 가공설비가 대부분을 이루었지만 현재는 지중설비의 증가율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택지개발, 신도시 등을 건설할 때에는 지중배전방식을 주로 채택하고 있고, 지자체의 요청으로 대도시 도심지를 중심으로 기존 가공선로를 지중화하는 사업이 꾸준히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지중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필수로 설치하고 있는 지상기기 역시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공간이 많아서 늘어나는 님비현상과 미관개선 요구를 충족할 수 없어 각종 민원이 수없이 발생하고 있고, 불필요한 이설공사가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좀 더 환경친화적이고 도시 미관개선형 지중설비 개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기존 지상개폐기를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개폐기의 지상설치 공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해 보고, 지중공간에 설치할 본체 및 지상공간에 설치할 제어장치의 규격을 마련한다. 본 연구의 개발품이 필드에 설치되면 님비현상에 의한 불필요한 이설공사를 방지할 수 있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6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6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