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전류 감소를 위한 RTOS상에서 가변 클럭 시스템

Abstract

최근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등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 가능 사람들과 언제든지 대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모바일 기기는 배터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시간이 제한이 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반해 배터리 성능은 발전의 속도가 저조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동일배터리를 사용했을 때 모바일 기기 사용시간을 최대한으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봤다. 모든 기기가 동작하기 위해 클럭 주파수가 기본으로 사용한다. 소프트웨어는 발전할수록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이를 위해 하드웨어는 동작 주파수를 계속 올려 동작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한다. 주파수가 높아 질수록 소모전류는 높아지고 소모전류가 높아질수록 모바일 기기 사용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메인 동작 주파수를 가변 시킴으로써 모바일 기기 사용시간을 늘리 수 있는지 검토해봤다. 주파수가 변경함에 따라 장치의 소모전류가 변경하는지 검증하고 주파수 변경에 따라 사용시간의 차이를 계산해봤다. 마지막으로 결론은 주파수 변경에 따라 소모전류가 변경 가능할 때 모바일기기에서 현재 상태에 따라 주파수를 변경하면 사용시간을 기존 대비해서 늘릴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