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건설회사의 부실예측모형 개발과 모형 개발 방법 간 예측력 비교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난 2008년 국제금융위기는 국내 중소형 종합건설회사의 유동성 위기를 촉발시켰다. 국제금융위기로 인한 실물경제 악화는 곧바로 주택구매자, 또는 발주자의 수요를 급격히 감소시키게 되어 중소형 건설회사의 매출 급감, 수익성 악화, 운전자본의 고갈 등 다양한 유동성 부족문제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로 인해 2008년 한 해 동안 많은 건설회사가 부도처리 되었으며, 사회적으로도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건설회사의 부실은 국가경제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다. 그 이유는 건설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의 생산, 고용유발 효과가 타 산업에 비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 때문에 정부, 은행, 금융권의 감시와 통제는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국제금융위기라는 외생적 변수에 의해 계약/수주의 변동성이 크고, 정책에 따른 수익의 변동 폭이 큼에 따라 재무적 위험관리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 건설회사의 신용 또는 부실예측과 관련된 연구가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된 계기가 되어, 건설산업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부실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뿐 만 아니라, 예측모형을 구축하는 방법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연구결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부실예측모형의 정확도는 부실시점 1년 전 93.75%, 2년 78.57%, 3년 91.96%이며, 다변량 판별분석의 예측 정확도는 부실시점 1년 전 83.04%, 2년 전 77.68%, 3년 전 84.82%로 나타났다.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이용한 부실예측모형이 다변량 판별분석을 이용한 부실예측모형보다 모형의 전반적인 예측력이 높게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형 건설회사의 재무위험 자가진단 뿐 만 아니라, 발주자, 피분양자, 입주자, 투자자들의 유용한 의사결정 도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