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V 모형을 활용한 건설업체 규모별 부실화 비교분석

Abstract

IMF 이후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면서 건설업체의 경영상황도 점차 회복되고 있었다. 하지만 참여정부 시절 각종 부동산 투기 억제정책과 함께 미국발 서브프라임 금융위기는 심각한 건설경기 침체를 발생시켰으며 결국 다시 건설업체들의 경영상태는 악화되어 현재까지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건설업체 부실화는 단순히 건설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각종 이해관계자, 즉 공공기관, 금융기관, 가계 등에게 매우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이 건설업체의 부실화가 다른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만큼 건설업체의 부실화에 따른 정량적 분석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건설업체 규모별 부실화 변동 과정에는 특성이 존재할 것으로 판단되는 바 이에 대한 비교분석은 유의미한 시사점을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블랙-숄츠 옵션가격결정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KMV 모형을 활용하여 건설업체 예상부도확률(Expected Default Frequency; EDF)을 측정하여 종합적인 건설업체 부실화 추이뿐만 아니라 건설업체 규모별로 부실화 과정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시공능력평가순위 50위권 내에서 국내에 상장된 건설업체 중 32개 업체를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KMV 모형을 통해 예상부도확률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자산가치와 자산가치변동성, 채무불이행점(Default Point)을 먼저 산출하고 이를 기초로 부도거리(Distence to Default)를 측정하여 최종적으로 예상부도확률을 측정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예상부도확률을 2001년 1분기부터 2010년 4분기까지 분기별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변수로는 해당기업의 시가총액과 주가변동성, 재무정보, 무위험이자율 등이 필요하다. 이를 확보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시가총액과 주가변동성, 재무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서 구축한 TS2000을 활용하였으며 무위험이자율은 3년만기 국고채 이자율로 선정하여 통계청을 통해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선험적으로 인지하고 있듯이, 대규모 회사가 중소규모 회사보다 재무적으로 건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소규모 회사의 경우 부실화 변화 추이가 경기변동과는 매우 둔감하게 나타났다. 즉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회사는 열악한 재무환경이 지속적으로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규모 회사의 경우 전반적으로 중소규모 회사보다 재무적으로 안정적이었지만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급격한 경기변동이 발생했을 때 중소규모 회사보다 체감적으로 재무상황이 급격히 나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