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AHP를 활용한 설계단계에서의 Linear Accelerator(LINAC)실 결정요인 분석

Abstract

2011년 12월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암발생자수는 2009년 192,561명 기준 1999년에 비해 90.5% 2008년에 비해 6.7%로 증가 추세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같은 암발생자수 증가는 곧 암치료를 위한 암센터의 신축 및 증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재 암치료를 위한 우리나라의 방사선치료기는 약 160대가 운영중에 있으며, 이중 Linear Accelerator(이하 LINAC)이 차지하는 비중은 50%대에 이르고 있고 양성자 및 중성자 치료기로 지속발전하고 있다. 또한 암센터는 외래진료시설, 입원진료시설, 중앙진료시설, 지원시설 및 설비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암환자의 직접적인 치료가 이뤄지는 중앙진료시설 내에 위치한 LINAC실은 암센터 건축공사비용의 8~10%를 차지하는 등 매우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 LINAC실은 기존의 병원시설물의 특수성보다 더욱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됨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결과 경영진의 결정 및 LINAC 모델에 따라 결정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모른다는 답변 또한 상당수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서의 LINAC실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Delphi기법을 통해 관련 요인들을 도출 및 계층화하였고, 이를 토대도 각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AHP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LINAC실 관련 의사결정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총 3라운드에 걸친 Delphi기법을 통해 총 50개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과정을 거쳐 1, 2, 3계층 요인으로 계층을 구성하였다. 또한 AHP 분석을 통해 설계단계에서 LINAC실 결정요인의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1계층 요인에서는 설계적 측면이 사용자 측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계층 요인에서는 환자 측면과 경제적, 위치적, 법적, 구조적 측면 및 LINAC실 장비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3계층 요인에서는 총 50개 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장비종류, 편안함, 정밀한 치료 효과, 이동 및 접근성, 유지관리 편의성 등과 같은 순위로 나타났다. 이는 암센터 건립비용 중 LINAC실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비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항목들이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암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LINAC실의 비중이 더욱더 커지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의 결과가 LINAC실 결정과 관련된 객관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