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0

수입주류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수입주류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id·Long-Term Marketing Strategy of Imported Spirits : Focusing on Case of Importer ‘E’
Author
김태호
Alternative Author(s)
Kim, Teho
Advisor(s)
예종석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 주류 수입사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문헌연구와 현황분석을 통해 실제 국내 중소 주류 수입사 및 관련 업계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주류 수입사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특정 주류 수입사인 'E'사의 실사례를 SWOT 분석을 활용하여 전략을 도출하고, 4P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방안을 도출하여 주류 수입사의 바람직한 청사진을 제안하였다. SWOT 분석을 통해 나타난 전략대안은 첫째, 기업의 대형화 추진, 둘째, 주류시장에서 유통 제품의 다양화, 셋째, 거래 도매상 숫자의 증대, 넷째, 주류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 등이 있다. 본 연구는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E’사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토대로 미래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 측면에서 ‘E'사는 제품믹스의 넓이와 깊이를 넓고 깊게 하여 다양한 주류가 유통되고 판매되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E‘사는 타겟 고객층에 따라 제품공급을 다변화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여 판매의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가격 측면에서 ‘E'사에서 유통되는 주류의 가격은 저가형 주류부터 시작하여 프리미엄 주류까지 다양한 가격의 주류들이 유통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편익에 의해 세분화된 각 카테고리들은 모든 계층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만큼의 다양한 가격의 주류들을 보유해야 한다. 유통 측면에서 ‘E'사는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자사의 주류를 음용할 수 있게 On·Off Trade 이용 환경을 제공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E’사는 유통채널의 다양화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가격 전략을 수행하며, 동시에 새로운 유통망 확장 전략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촉진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촉진 전략을 위해서 컨셉 설정 단계, 이슈화 단계, 프리마케팅 단계, 마케팅 시행단계, 마케팅 완료 단계 등 5단계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촉진 전략과 연관하여 유통 전략에 대한 변화도 강구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이끌어내는 마케팅, 가치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이야기가 있는 제품, 풍부한 감성과 휴식이 있는 곳에 필요하다는 제품 연출 등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을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소 수입 주류사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향후 중소 수입 주류사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참고할 만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자사의 현황에 접목시킨다면 본 연구가 실무에서의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4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3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