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의 충전소 위치설계 문제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충전소 위치 설계 문제는 기존의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고 이것에 기반을 두고 확산된 수요, 즉 경로에 대한 수요가 발생 하였을 때, 충전소를 어느 지점에 건설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문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 네트워크상에서 1)단일 경로와 2)다중 경로의 주행을 보장하면서 재충전 횟수를 최소화하는 충전소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경로 문제에 대한 최적 해를 구하기 위해 동적 계획법을 제안하였고 다중 경로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두 가지 휴리스틱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다중 경로 문제에 있어서 한번에 하나의 경로를 최적화 시키는 충전소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소 위치설계 문제는 전기 자동차의 확산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가 전기 자동차 확산 모형에 사용될 중요한 요소로써 연구에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