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6 0

공급사슬에서 수량할인과 수익공유를 반영한 계약모델

Title
공급사슬에서 수량할인과 수익공유를 반영한 계약모델
Other Titles
A Contract Model Considering Quantity Discount and Revenue Sharing in a Supply Chain
Author
박세호
Advisor(s)
이영해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급사슬경영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는 공급사슬에 포함된 독립된 기업들의 한정된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부분 최적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부분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공급사슬 계약을 적용하였다. 공급사슬 계약(contract)은 공급사슬 구성원 사이에 가격, 주문량, 배송 방법, 품질 등의 거래 조건에 따라 공급사슬을 설계 및 운영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공급사슬에 새로운 공급사슬계약방법을 적용하여 공급사슬 전체의 입장에서 이익극대화를 위한 소매업체 및 공급업체들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공급사슬의 최적화된 성과를 얻기 위해 공급사슬 내 파트너들의 위험과 인센티브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공급사슬 전체의 이익을 최적화 시키는 수익공유모델을 채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익공유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수량할인계약을 결합하여 새로운 계약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계약방법을 통하여 공급사슬의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면서 동시에 공급사슬의 모든 업체들이 동등하게 이익을 얻게 되는 win-win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급사슬에서 기업간 협업을 이루는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 계약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소매업체가 공급업체와의 효율 적인 협력관계구축과 효율적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3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0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