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득 격차의 추이와 정책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31개성을 중심으로 도시와 농촌간의 소득격차를 측정하고, 이 소득격차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실증분석할 것이다. 또한, 지리적 위치가 동부인 지역은 해안에 위치한 덕분에 외국과의 교역에 유리한 이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성장의 기회가 많았던 반면, 내륙에 위치한 중부나 서부지역은 교역의 이점을 살릴 수 없어 성장의 기회가 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성장의 차이에 기인하여 소득불균형의 원인도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지리적 차이 또한 고려하여 소득불균형의 결정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