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9 0

BEMS를 기반으로 한 건물 에너지 관리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

Title
BEMS를 기반으로 한 건물 에너지 관리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
Author
신동희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의 에너지 자립율은 3%에 불과한 반면 최근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갑작스런 도심의 정전사태가 일어나는 등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3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건물에서의 에너지 절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친환경 건축뿐 아니라 빌딩에너지 관리에 관한 연구는 몇 년전부터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고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여러 오피스 건물에서 채택하여 현재 운영중이다. 또한 친환경 건축과 에너지 효율 건축물에 관하여 평가를 하여 세제와 홍보 혜택을 통해 에너지 절감 건물을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친환경 건축물 평가를 받는 건물은 늘고 있으나 평가 자체가 단기성에 그치고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실제로 에너지 절감을 이루어내고 있는 실례가 거의 없고 홍보성 평가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해 건축물의 운영시 에너지 관리를 평가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적 건설을 유도 촉진 하기위해 건축물에서 에너지가 소비되는 전 과정을 대상으로 에너지 및 자원의 절감, 실내환경의 쾌적성, 관리자 평가 등 에너지 절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평가 항목과 체계에 관해 제시하였다. 특히 BEMS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관리 평가 항목에 중점을 두어 BEMS에 필수적인 항목과 그 가중치를 선행연구와 전문가 설문을 통해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BEMS의 표준 모델의 선정과 지속적인 에너지 저감형 건물의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EMS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절감형 건물의 장려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8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