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공동주택의 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 변화 추이에 관한 연구

Abstract

거주자의 실내공간에서의 재실시간은 하루의 80% 이상으로 거주자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실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일반 성인의 하루 호흡량은 12㎥로 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기밀성이 우수한 건축물의 실내 공기질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실내공기환경 문제로 새집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 대두됨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2004년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을 개정하여 100세대 이상의 신축 공동주택에서 입주 전에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을 의무적으로 측정하여 고시하도록 하였고, 2005년 12월에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주택 시공사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신축 공동주택의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농도를 입주전 측정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입주 전 입주민에게 공고 하고 있다. 또한, 동시에 측정된 모든 데이터는 환경부에 보고하고 있다. 신축 공동주택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단기간의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있기 때문에 제도시행에 따른 신축 공동주택의 실내공기질 개선사항 및 문제점 파악에 다소 무리가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5개년간의 장기간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축 공동주택 실내공기질 개선 실태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기존 연구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실내공기 오염물질 농도 특성과 환경적 요인별 농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