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 0

도로별 방음벽 설치에 관한 사례연구

Title
도로별 방음벽 설치에 관한 사례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Road Noise Barrier : - focus on Gwanggyo district site -
Author
김건휘
Alternative Author(s)
Kim, Keon Hui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 우리나라는 인간 기본생활 요소인 ‘의· 식·주’의 3대 기본요소만 충족 시켜주면 된다고 생각하였지만, 첨단 정보화시대인 21세기가 되면서 국가발전과 함께 경제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인간의 기본생활 요소인 ‘의·식·주’ 가 아닌 개인 및 단체의 복지가 우선시되는 지표로 부각되었다. 특히 인간의 기본욕구인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에 대하여 쾌적하고 즐겁게 생활하기 위한 복지개발이 많아지고 있다. 방음벽은 인간의 기본욕구 중에서 시각적으로는 다양한 이미지 및 해당지역의 로고를 부여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청각적으로는 자동차 및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음을 차단하여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공사비를 줄이기 위하여 저가제품을 사용하여 설치 지역의 미관을 어지럽히고, 부실한 설치 시공으로 위험이 도사리면서 ‘도로의 흉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설계시 소음평가를 정확하게 하지 않아서 방음벽을 설치하고도 소음을 느낀다는 방음벽 설치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소음의 문제점에 대하여 데시벨(소음의 세기)에 따라 인체에 주는 영향을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확인하였으며, 국내의 소음평가기준을 설명하여 주택지역내 주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데시벨(dB)을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의 소음규제기준과 해외의 소음규제기준을 비교분석하여 주거지역에 허용된 소음 및 발생 소음에 대한 문제점과 사후관리 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1년 시공된 “광교지구 1공구 방음벽 설치공사”를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방음벽의 도입 목적과 배경 그리고 설계과정을 설명하여 방음벽의 종류가 어떻게 구분되어 설계되어지며, 방음벽의 높이 측정방법을 설명하였다. 가상시뮬레이션 3D기법을 이용하여 방음시설의 설치전후의 소음을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소음규제기준에 맞춘 방음벽의 높이를 도출할 수 있는 설계를 유추할 수 있었다. 또한 광교지구 아파트단지와 고속도로변의 방음벽 설치는 구역에 맞게 공사 하여야 한다는 사실도 설명하였다. 아파트단지에 설치한 방음벽은 단지내 거주민들이 보는 점을 착안하여 미관을 고려하되 우수한 제품 및 디자인을 이용한 방음판을 사용하여야한다. 최근 친환경 소재가 인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 효과가 나타나므로 아파트단지 주변의 방음벽은 목재를 사용하여 설치가 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고속도로는 차량이동이 많으므로 고흡음 기능을 가지고 있는 흡음형 방음판을 사용하여 방음벽 공사를 하여야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교지구 1공구 방음벽 설치공사” 사례를 통하여 기존 방음벽 설치에 따른 문제점을 조사하여 도시의 미관 고려와 방음벽의 높이를 고려하여 공사비가 저감 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시공될 방음벽 설치 공사의 지침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1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