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안산시의 추진 사업인 1사 1경로당의 노인복지 사업이 효과적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또한 노인들이 경로당의 부족한 운영재원과 여가생활 프로그램에 대해 어떤 부분을 요구하는지에 관한 조사와 더불어 경로당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안산시의 1사 1경로당 노인 복지 사업에 대해서 어르신들이 요구하고 원하는 부분들과 보완점이 무엇인지 향후 1사 1경로당의 보완 방향과 앞으로의 후원 방향을 가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고령화 시대의 노인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해 경로당의 운영 실태를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한 본 연구는 향후 안산시 단원구와 상록구 어르신들의 경로당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과 안산시의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 1사 1경로당의 기능과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파악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경로당 운영에 어떤 도움과 후원을 줄 수 있는지에 관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단원구와 상록구의 경로당을 대상으로 경로당 운영 실태와 1사 1경로당 자매결연 사업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사 1경로당에서는 1사의 1경로당에 관한 자매결연 기관 및 후원내역과 추진 실적, 노인들의 경로당 후원에 대한 욕구와 인식, 만족도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경로당이 노인들이 요구하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에 대해서 그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만족하는 시의 지원과 개인 단체의 지원으로 후원 시스템이 잘 갖춰져야 하겠고, 아직까지 기부(후원)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어르신들이 후원을 당연시 여기고 작은 후원을 거부하는 것은 자매결연 업체에 부담으로 작용될 우려가 크기에 1사와 1경로당이 원만한 후원관계를 유지할 수가 없다. 1사 1경로당 자매결연 최초 추진 시 경로당 어르신들의 후원에 대한 인식이 매월 정기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비정기적인 후원이나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 등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는 어르신들이 있고 또한 물질적인 지원만을 바라는 경로당이 의외로 많았다. 이에 대해 안산시의 후원 사업인 1사 1경로당의 시책이 후원 형태에 있어서 청소, 말벗, 이ㆍ미용 서비스 등 각종 형태의 자원봉사를 고맙게 여기고 이를 수용하여야 하나 거부하는 등 불만족으로 표출된 경우도 있다. 기존 안산시의 아파트 경로당과 주택 경로당의 경우, 어르신들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령화 사회의 이슈 중 하나인 노인 여가 생활 측면에서 경로당의 여가 프로그램의 미비와 경로당 운영재원의 부족, 지역사회의 지원과 일반 주민들의 무관심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욕구를 다양하게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시설을 갖추지 못했다. 따라서 노인지회를 통해 어르신들이 작은 후원이라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자매결연 사측을 대하는 분위기 조성 또한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경로당이 노인들이 요구하고 있는 여가활동의 장소로서의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수준에 합당하고, 생활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