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저품위탄 연소시 연소가스량 및 통풍저항과의 변화관계와 탈황 통풍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승압송풍기의 현재운점점 대비 실속시점을 예측하였다.
설계탄 대비 저발열량과 수분함량이 높은 저품위탄을 사용할 경우 연소가스량은 다소 증가하나 승압송풍기의 운전점에 미치는 영향은 적음을 확인하였다. 발열량이 낮을수록 통풍저항 증가속도가 빨라지며, 통풍저항과 승압송풍기의 운전점과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발열량이 낮을수록 통풍저항이 빨리 상승하며 이는 곧 승압송풍기의 운전점이 실속 한계운전점에 설계탄 대비 빨리 도달하게 된다.
이를 근거로 현재 운전점대비 한계운전점까지의 운전여유분과 발열량별 통풍저항 증가속도를 계산하여 실속시점을 예측할 수 있어 송풍기 실속으로 인한 발전출력의 감소나 운전정지에 대비한 정비계획 수립 등 안정운전에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