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주제어실의 비여과유입량 측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미국 원자력발전소의 주제어실 공기조화시스템 설계특성 검토, 비여과 유입시험에 대한 설비개선 사례 분석 및 국내 실정을 반영하여 주제어실구역의 비여과유입량을 차단시킬 수 있는 7개 설계개념을 도출하였다. 7개 설계개념을 국내 건설원전중의 하나인 P발전소에 사전 반영한 후 추적가스시험을 수행한 결과, 제안된 설계개념이 효과가 있음을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적용된 7개 설계개념은 무누설형 외기격리댐퍼 적용, 비주제어실 공조시스템 덕트의 누설 방지, 시스템 분석을 통한 주변지역과의 차압 확보, 배수 밀봉 보완, 공기배관의 누설 방지, 주제어실구역 관통부에 대한 철저한 밀봉, 주제어실구역 출입구에 전실 설치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2대의 공기조화기를 각각 이용해서 가압모드 및 재순환모드에서 측정된 추적가스농도를 기준으로 원자력 규제지침에 따라 주제어실구역에서의 비여과유입량을 산정하였다. 가압모드에서의 비여과유입량은 상시운전용 및 예비운전용 공기조화기를 이용 시 각각 0 m3/min이며, 재순환모드에서의 비여과유입량은 상시운전용 공기조화기 이용 시 6.82±1.39 m3/min이고 예비운전용 공기조화기 이용 시 13.71±1.76 m3/min로서 각 모드별 합격기준을 만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