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웹 접근 기록 DB 최적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웹 접근 기록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상용 DBMS의 최적화 방법을 연구하고, 대용량 웹 접근 기록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대용량 웹 접근 기록 데이터의 분석 및 고성능 상용 DBMS의 구조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최적화를 위한 자료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설계, 인덱스 생성, 질의어 튜닝을 통해 고성능 상용 DBMS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대용량 웹 접근 기록 데이터의 성능을 판단하며, 최종적으로 웹 접근 기록 데이터를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사용 DBMS의 저장방법, 인덱스 구조, 데이터 저장 구조 등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DBMS의 구조 및 특징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징을 통해 최적화된 DBMS 튜닝 및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반 지식 제공 및 웹 접근 기록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이에 따라 대용량 웹 접근 기록에 대한 수집,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망 보안 같은 다른 분야에서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