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0

연료전지용 공기블로워 유량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Title
연료전지용 공기블로워 유량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Algorithm about Flow-control of Air-Blower for Fuel Cell
Author
박정희
Alternative Author(s)
Park,Jeong Hee
Advisor(s)
홍정표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의 고갈 및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차세대 자동차로써 최근 주목 받는 것은 전기자동차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이다. 수소와 대기중의 산소를 이용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자동차에 비해 장거리 운전이 가능하고 출력밀도가 높아 고속/저속에 대한 자동차 동적 성능을 기존 자동차에 동일하게 발휘할 수 있으므로 각국에서는 상용 연료전지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고성능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해서는 운전장치 시스템의 최적화가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운전장치 시스템 중 공기블로워 유량제어를 다루었다. 하지만 공기블로워 유량제어는 다양한 환경 변수와 비선형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적화 하기 어려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우선 공기블로워를 크게 공력부와 모터부 두 개로 분류하고, 대기 압력 및 대기 온도, 시스템 압력의 세 가지 환경 변수로 모델링 하여 공기블로워 속도에 따른 공기 유량 및 모터의 부하 토크의 변동량을 확인하였다. 또한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Surfac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를 사용한 공기블로워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다양한 입력 조건에서의 최적의 공기블로워 유량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59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38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자동차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