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블록을 활용한 위치의 형태에 따른 형식화 연구

Keywords 스마트 블록; 형식화; 기호학; 코딩 교육

Abstract

본 논문은 스마트 블록(Smart Block)의 활용 시 블록간 위치의 형태에 따른 형식화를 통해 인터렉션 요소로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블록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인터렉션을 파악한 후 기호학을 기반으로 유닛 인터랙션을 범주화하여 인터랙션을 형식화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블록위치의 형태에 따른 정의를 새로 내리고 기호화하여 블록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도출한다. 추가적으로 예시를 통해 블록들의 배치에 의한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스마트 블록을 활용하여 블록 간 위치에 따른 형식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