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2 0

창의성 방법론이 팀의 아이디어 발생에 미치는 영향

Title
창의성 방법론이 팀의 아이디어 발생에 미치는 영향
Author
고대경
Advisor(s)
조남재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업에게 기존의 신제품 개발 방법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더 이상 소비자의 니즈를 조사하는 것 만으로는 급진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어려운 환경이 되었다. 이러한 기업들을 위해서 신제품 개발의 초기 단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집할 필요성이증대 되었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방법론을 통해서 팀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창의성 방법론은 기존의 방법론을 분석, 인지적 사항을 고려해서 개선된 방법론을 제시했다. 특히 실제 기업의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팀 단위의 기획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 보다는 팀을 구성한 유효성을 판단하였다. 이번 연구는 방법론을 개선했다는 점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개념적 거리를 찾기 위한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실제 실험 결과 개념적 거리는 중간의 거리에 있을 때 가장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수 있음을 확인 했으며 강제 결합보다 속성분류를 결합한 개선된 방법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8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