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장 기술혁신을 위한 Order-Winner 개념 기반 경쟁우선순위 분석모형 연구 : 엽채류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식물공장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기술경영 차원의 연구이다. 본 논문은 식물공장의 기술혁신에 필요한 제품, 공정, 마케팅 및 조직의 기술혁신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는 경쟁우선순위 분석모형을 제안한다. 본 연구모형은 Order-Winner 와 Qualifier의 개념을 활용하여 시장과 생산을 통합하는 Hill의 제조전략 모형을 확장하여 적용한다. 본 분석모형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Order-Winner 와 Qualifier 평가항목은 분석 목표시장과 식물공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둘째, 평가항목의 경쟁우선순위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점에 의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적 방향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쟁우선순위의 중요도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경쟁우선순위 분석모형은 엽채류를 생산하는 식물공장의 기술혁신방향 개발에 대한 실증연구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