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9 0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국악창작 활동에 관한 연구

Title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국악창작 활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Korean Traditionner Music Creative Activity of 2007 amended elementary school
Author
조광재
Alternative Author(s)
Cho,kwang jei
Advisor(s)
한영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7년 개정 초등학교 3 · 4학년 ??음악?? 국악영역의 가창 · 기악 · 감상 · 창작활동과 생활화중심, 이해중심활동에 국한하여 분석 하였다.이를 통하여 창작활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으로 제시하여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학습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방안은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다른 활동과의 연계를 통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서에서는 <훨훨이>, <자장가>, <아리랑>의 국악제재곡에서 창작활동이 나타나며, <훨훨이>에서는 ‘가사바꾸기’, <자장가>에서는 ‘가락짓기, 가사바꾸기’가 수록되어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과서에서는 <나물놀이>와 <새노래>의 국악제재곡에서 창작활동이 나타나며, <나물놀이>에서는 ‘가사바꾸기’, ‘가락짓기’가 수록되어 있으며, <새노래>에서는 ‘가락짓기’가 수록되어 있다. 3학년과 4학년 창작활동은 ‘가락짓기’와 ‘가사바꾸기’에 한정된 창작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두꺼비 집이 여물까>와 4학년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산도깨비>, <새노래>에 대하여 학습수준에 맞추어 선별된 창작활동을 제시하였다.민요와의 연계, 추임새 창작 등 국악이 가지고 있는 음악적 특징을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로 창작활동을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악의 음악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이 되도록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세 악곡에 대한 창작활동을 차시별로 학습지도안으로 제시하여 교육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앞으로 더욱 새롭고 다양한 국악창작활동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7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