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초록 청소년의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fter-school Program Participation on School Adjustment 양유림 일반사회교육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환경으로 학교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수 요소인 만큼,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방과후 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이 전체 학생의 과반수를 넘고 있는 현실에서 방과후 학교 참여자의 심리적인 연구와 프로그램 활성화에 도움을 제공해 줄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내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방과후 학교에 참여하면서 겪게 되는 학교생활적응 과정을 탐색하고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을 발견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유형을 분류하여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토대로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방과후 학교 참여에 있어 학생의 자의적이거나 타의적인 참여 결심이 학교생활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즉, 인과적 조건으로 도출된 학생의 자의적이거나 타의적인 참여 결심은 수업태도를 개선하려는 태도(작용/상호작용)와 학교생활 변화 유무(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방과후 학교 참여하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유형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원자료를 통해 분석한 학교생활적응 유형의 4가지는 ‘긍정적 인식-학교생활 변화형’, ‘부정적 인식-학교생활 변화형’, ‘중립적 인식-학교생활 변화형’, ‘부정적 인식-학교생활 동일형’이다. 이 중 3가지 유형이 방과후 학교 참여를 통해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느꼈다. 이러한 결과는 방과후 학교 참여가 청소년의 적응을 증진시킨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들과도 일치한다. 그러나 방과후 학교 수업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여 학교생활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던 ‘부정적 인식-학교생활 동일형’도 결과에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방과후 학교는 권장 할만하다. 그러나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은 일부 사례도 확인되었으므로 방과후 학교의 건설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변화가 있어야 하며 교사와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학생 스스로 공부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방과후 학교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