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타인이 중학생의 교육포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교육포부 형성에 의미 있는 타인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의미 있는 타인의 영향에 의한 교육포부형성과정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포부형성유형을 나눠서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B중학교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연구자료 수집은 1:1 심층면접을 통해 이루어졌다. 교육포부가 형성되는 과정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다. 따라서 변수 간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양적연구방법으로는 형성과정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어, 양적인 연구가 주를 이뤘던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르게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중 Strauss & Corbin의 근거이론을 연구방법으로 선택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과정을 거쳐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의미 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학생의 내재적․외재적 동기를 자극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수용태도에 따라 교육포부가 형성된다는 교육포부형성의 패러다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주위에 어떤 포부가 밀집되어 있는지와 자신의 교육포부성취가능성을 평가하는 요인들도 교육포부를 형성하는 과정에 중요한 조건들로 작용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위의 결과를 토대로 ‘의미 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동기자극과 그 동기자극의 수용전략에 따른 교육포부 형성’이 핵심범주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핵심범주를 바탕으로 해서 교육포부형성과정의 유형을 ‘의지형’, ‘순응형’, ‘소극적 수용형’, ‘소극적 반항형’의 4가지로 분류했다. 각 유형은 동기자극의 종류와 수용태도, 교육포부 형성의 종류가 달랐다. 그리고 유형별로 학생들의 특징도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진로지도의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들, 심층면접을 바탕으로 다른 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타인의 중요성, 친밀감 정도에 따른 의미 있는 타인의 영향력, 의미 있는 타인이 가져야 할 태도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의미 있는 타인은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노력에 따라 그 관계가 변화하기 쉽다. 따라서 학업성취, 성별과 같은 개인특성이나 부모의 학력, 소득, 직업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 등 교육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의미 있는 타인은 학생들과 라포를 형성해 올바른 교육포부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학생들의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진로지도를 통해 교육포부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