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7 0

한국어 교육에서의 만화 활용 교수·학습 방안

Title
한국어 교육에서의 만화 활용 교수·학습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Using Comic strips
Author
김수진
Advisor(s)
이영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한국어 교육에서의 만화 활용 교수학습 방안 본 연구는 만화가 중, 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통합교육 자료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한국어 통합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프랑스, 영어, 일본어 등 제 2외국어 교육에서는 일찍부터 만화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여 왔다. 한국어 교육에서도 최근 만화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분야가 주로 문화 교육 분야이고 연구도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나 만화는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수업을 생기 있게 이끌어갈 수 있는 한국어 실자료이며,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고 그림으로 상황을 설명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매체이다. 그러므로 만화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만화가 아닌 실자료로 활용할 만화 자료를 수집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만화의 기본적인 난이도를 고려하여 학습 대상을 중, 고급 학습자로 하였으며 후에 교수자가 논문에 언급된 만화 외의 다른 만화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선별 기준을 제시하였고 되도록 많은 만화를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의 만화 활용 교수 방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수 방법을 시도하였다. 연구 방법을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한국어 통합교육에서 만화의 활용 가능성을 밝혔고, 선행연구에서는 제 2외국어 논문에서의 만화 활용 어학 수업 연구를 짚고, 한국어 교육계의 만화 활용 연구를 살펴본 후 본 연구의 진행 방향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만화의 개념과 분류, 특성을 밝히고 본 연구에서 사용할 만화의 기준을 두었으며 언어교육적, 문화교육적 만화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수업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업에 활용한 만화 선별의 기준과 만화를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는 원리와 방법을 밝혔다. 또한 만화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난이도를 구분함으로 수업에서 만화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4장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만화를 한국어 교육에 접목시키는 예시를 언어 교수학습과 문화 교수학습을 제시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구체화 시켰다. 5장에서는 본고에서의 연구 의의와 연구에서의 한계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논문을 마무리 하였다. 본 연구는 만화를 한국어 교육에 접목시켰을 때의 언어, 문화 교육적 가치를 고루 알아보고 다양한 교수학습 유형을 제시한 후 실제 수업에 활용 가능한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9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