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에 대한 탐색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들의 창의성에 대한 탐색연구를 창의적 성격, 행동,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다음가 같다. 연구문제 1. 성취동기와 창의적 성격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1.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인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과업지향성이 창의적 성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2. 성취동기와 창의적 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인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과업지향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3.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상기의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직장인 16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인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그리고 과업지향성은 모두 창의적 성격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즉 성취동기 하위요인 중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그리고 과업지향성이 높을수록 창의적 성격으로 자신의 업무에 몰입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었다. 또한 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이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종합적인 효과와 독립변인들간의 상관을 배제한 각각 변인들간의 독립적인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독립변인인 성취동기 하위요인 중 미래지향성, 자신감, 모험심, 그리고 도전의식과 종속변인인 창의적 성격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 계수에 의하면 자신감, 모험심, 도전의식, 그리고 미래지향성 순으로 종속변인인 창의적 성격에 대한 영향력이 높았다. 둘째, 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인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그리고 과업지향성은 모두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즉, 성취동기 하위요인 중 미래지향성, 자신감, 책임감, 모험심, 도전의식, 그리고 과업지향성이 높을수록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였으며,성취동기 하위요인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ideation)에 미치는 종합적인 효과와 독립변인들간의 상관을 배제한 각각 변인들간의 독립적인 효과를 중다회귀분석한 결과 독립변인인 성취동기 하위요인 중 책임감과 모험심은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성취동기 하위요인 중 모험심과 책임감이 높을수록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창의적 성격과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행동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의 의의를 선행연구와 결부시켜 연구의 결과들을 논의 하였고,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을 논의함과 동시에 추후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