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 교육이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과 도덕적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을 이해하고 올바른 도덕적 판단을 내린 후 이를 행동으로 이행하게 만드는, 즉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과 도덕적 자율성을 높이는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도덕성 관련 연구자들과 이론가들은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상대방, 본인, 환경을 인지한 후 갈등적 요인을 친사회적으로 추론,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의 배양이 유아기 아동들에게 가능하며 유아기부터 실시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향상된 도덕성은 이후 유아의 발달과 사회 적응은 물론 최근 떠오르는 집단따돌림, 학교폭력과 같은 반사회적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 도덕 교육의 중요성에 기반해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과 도덕적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덕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성 검증에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에 주는 효과는 일반적 유치원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도덕추론에 주는 효과보다 클 것이다. 둘째,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자율성에 주는 효과는 일반 유치원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도덕적 자율성에 주는 효과보다 클 것이다. 연구를 위해 먼저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유아가 처할 수 있는 도덕적 갈등상황들을 먼저 선별하였으며, 다음으로 구체적인 회기 목표와 활동들을 기획하였다. 교육의 전달 방식으로 손 인형극을 선택하였는데, 이는 유아의 흥미와 이해를 돕기 위해서였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송파구에 위치한 M 유치원에서 만 5세 40명을 대상으로 성별이 같도록 구성한 상태에서 실험집단에 20명, 비교집단에 20명 무선 할당하였다. 처치에 앞서 실험, 비교 집단 유아 모두를 대상으로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과 도덕적 자율성을 측정하였고, 이어 실험 집단 유아들에게는 5주에 걸쳐 주당 2회씩 총 10회기의 도덕적 갈등상황 인형극 처치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같은 시기 같은 시간 동안 일반 유치원 교과의 일부인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교육시간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회기당 30분씩 진행되었다. 처치가 끝난 후 사전과 같은 도구(친사회적 도덕추론, 도덕적 자율성)를 모든 연구 참가 유아들에게 실시한 후 수집된 사전⦁사후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도구의 각 문항별 점수를 모두 합산하여 총점을 낸 후 문항평균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 모두에게서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향상되었기 때문에 각 집단의 향상 폭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 문항평균 향상 폭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점수는 모두 증가하였으나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더 큰 문항평균 점수 향상 폭을 보인 것이 확인되었다. 이는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교육이 일반 유치원 인성교육 프로그램보다 유아의 도덕추론 능력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인형극을 활용한 도덕적 갈등상황 해결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자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교육활동 후 문항평균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도덕적 갈등상황 인형극 교육이 효과적이고 유아의 도덕적 자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도덕적 갈등상황의 파악과 갈등 상황의 친사회적 추론 및 해결에 초점을 둔 도덕 교육은 유아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과 도덕적 자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일반적인 유치원 인성교육 프로그램보다 더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가 유치원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논의되었고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