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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교회부설과 일반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중심으로

Title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교회부설과 일반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중심으로
Author
이지영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교회부설과 일반 유아교육기관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및 실태, 인식을 파악하고, 이들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에 대한 학부모 만족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문제를 달성하고자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관별로 학부모의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및 실태는 어떠한가? 1-1. 학부모의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어떠한가? 1-2.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1-3.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있어 인성교육이 고려되었는가? 2. 기관별로 학부모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현재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2. 기관별로 학부모가 중시하는 인성덕목에 차이가 있는가? 3. 기관별로 인성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은 어떠한가? 3-1. 기관의 인성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은 어떠한가? 3-2.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에 대한 문제점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교회부설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176명, 일반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146명, 총 32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설문지로서, 연구를 위해 새롭게 제작하였다. 설문지 문항들은 인성교육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들(원인숙, 2010: 류말순, 2002, 임정렬, 2002, 박경옥, 2010)로부터 선별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였고, 본 연구자가 추출한 인성덕목 문항들을 추가하였다. 또한 문항의 타당성 및 적절성은 교회부설과 일반 유아교유기관 원장, 교사, 학부모들로부터 검토 받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분석(빈도, 백분율), 카이검증과 독립표본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부설 유아교육기관 학부모와 일반 유아교육기관 학부모는 자녀의 인성교육에 대해 관심이 높았으나 인성교육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한 이해,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을 위한 활동 실시, 자녀에게 바른 행동의 모델이 되는 것의 평균값은 낮았다. 교회부설과 일반 학부모는 ‘일상생활’을 통해서 인성교육을 지도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인성교육에 대한 정보와 지식 부족’으로 인해 가정에서 지도가 어렵다고 하였다. 교회부설과 일반 학부모는 자녀의 유아교육기관 선택 시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하지만 교회부설 학부모는 일반 학부모에 비해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으며, 이 항목의 선택에서 교회부설과 일반 학부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의 인성교육 가정연계 노력에 대해 교회부설 학부모는 일반 학부모 보다 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의 인성교육이 자녀의 인성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서도 교회부설 학부모는 일반 학부모 보다 유의하게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가 중시하는 인성덕목 1순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면, 교회부설 학부모는 ‘사랑’, 일반 학부모는 ‘긍정적 태도’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중시하는 인성덕목 상위 5순위의 분포를 기관별로 차이검증 해 본 결과, ‘감사’는 교회부설 학부모가 일반 학부모 보다 중요한 인성덕목으로 인식하였으며, ‘공감’, ‘예의’는 일반 학부모가 교회부설 학부모 보다 중요한 인성덕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자녀가 다니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교회부설 학부모는 일반 학부모 보다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의 인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를 각 인성 덕목별로 살펴본 결과, 교회부설 학부모는 ‘배려’, 일반 학부모는 ‘예의’의 지도에 대해 높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인성덕목에 있어 교회부설 학부모의 만족도 평균은 일반 학부모의 만족도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의 문제점으로 교회부설 학부모는 ‘편중된 종교내용 지도’, 일반 학부모는 ‘체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부재’가 문제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운영 방안 모색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강조되었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이루어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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