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 0

감성지능 이론에 기반한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감성지능 이론에 기반한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motionally Intelligent Learning Organization Model Based on the Theory of Emotional Intelligence
Author
최정희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학습조직에서 감성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학습조직은 구성원들의 감성에 기반하여 지식을 생성하며, 개인과 조직의 감성이 조직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감성지능이론에 기반하여 학습조직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학습조직과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직 내 지식의 창조․공유․저장․활용 과정의 활성화를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감성 역량이 긍정적 영향을 발휘하는 학습조직인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감성역량은 학습조직의 조직학습 활동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가, 둘째, 감성적 학습조직 구축을 촉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절차를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감성지능, 학습조직, 감성지능과 학습조직의 관련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감성적 학습조직을 정의하고, 감성적 학습조직의 존재의 기본이 되는 기반능력, 지적 상호작용의 형태를 관찰할 수 있는 과정능력,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조건인 구조화능력을 도출함으로써, 감성적 학습조직 구축원리 초안을 개발하였다. 둘째, A사를 대상으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감성적 학습조직의 기반능력, 과정능력, 구조화능력을 요소별로 관찰하여 검증하고, 구조화능력을 개인차원, 제도 및 조직차원, 조직문화 차원, 시스템 차원, 팀 규범 차원으로 재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첫째, 감성적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 조직에 대한 호기심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호기심은 자신과 타인, 조직을 향한 지적 상호작용의 기반이 된다. 둘째, 감성적 학습조직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는 관계의 상호작용 속에서 생성되는 지식은 타인과의 주고받음으로 창출되는 지식, 신뢰를 기반으로 공유되는 지식, 자발적 탐색이 용이하도록 저장된 지식, 지식 주체의 감성까지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형태로 창출, 공유, 저장, 활용의 과정에서 특징을 지닌다. 셋째, 감성적 학습조직을 촉진하는 요소는 개인 차원에서 자발적 자기인식 활동이 학습조직의 지식창출 활동으로, 제도 및 조직 차원에서 개인성장 지원제도, 수평적 동료관계, 정체성 정립 작업으로, 조직 문화 차원에서 자율성을 부여하는 조직문화, 비전과 가치체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 작업, 비전과 가치체계에 대한 몰입 유도, 성찰을 통한 인재상 확인 작업으로 집약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 차원에서는 기회를 제공하는 고객정보 시스템, 동기를 확대시키는 지식도우미를, 팀 규범 차원에서는 아침 스탠드 미팅, 부서 내 자율적 스터디 모임이 감성적 학습조직의 지식창출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감성적 학습조직의 기반능력, 조직학습 과정에서의 지식의 형태, 감성적 학습조직 촉진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을 완성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은 감성지능의 영역을 교육공학에 도입하여 이를 통합했다는 점에서 간학문적 연구로써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향후 감성적 학습조직에 대한 개념적인 틀로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성적 학습조직에 대한 실천적인 가능성을 넓혔다는 데 실용적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학습조직 모델은 향후 보다 실증적이고 처방적인 감성적 학습조직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0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