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6 0

GWP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H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Title
GWP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H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effect of GWP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uthor
조원규
Alternative Author(s)
Cho Won Kyu
Advisor(s)
정기수 교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과연 GWP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검증하고 GWP조직문화가 조직문화유형에 의한 조절효과로 조직몰입이 유효하게 일어 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문화와 GWP조직문화 그리고 조직 문화유형,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적 연구모형을 만들고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해 국내기업 중 2003년부터 2011년까지 9년 연속 GWP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GWP조직문화가 비교적 잘 정착된 기업으로 알려진 국내 건설사업관리 1위 기업인 H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H사 구성원들은 GWP조직문화로 인하여 더 높은 조직몰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도 모두 유의 한 것으로 나타났다. H사의 조직문화 유형은 합리문화(65%), 집단문화(59%), 개발문화(50%), 위계문화(4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GWP조직문화를 통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자부심(t=4.469), 공정성(t=2.816), 존중(t=2.816)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직문화를 쉽고 빠르게 정착하는데 GWP조직문화가 유용 한 방안임을 알 수 있었다. 통상 기업들은 조직문화의 정착 및 개선을 위한 방향 설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 GWP조직문화는 조직문화 활동 요인으로 상사와 구성원간의 관계에 믿음과 존중, 공정성을, 구성원은 자신이 맡은 일과 소속된 조직에 대하여 자부심을, 구성원간에는 같이 일하며 재미있게 일하는 것을 조직문화의 방향으로 삼아 조직문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GWP조직문화 측정척도인 Trust Index를 통하여 측정된 지수 중 낮은 항목을 조직문화 개선과제로 정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활동을 일정기간 단계적,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에게 개성이 있듯 조직도 조직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GWP 조직문화 활동도 획일적이거나 GWP조직문화가 잘 정착된 회사를 무작정 따라 하는 방식이 아닌 해당 조직에 적합한 GWP조직문화 요인을 찾아서 이를 중심으로 조직문화 활동을 전개하여야 보다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를 비교적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와 같이 H사의 경우이지만 정서적 몰입을 위해 자부심을, 지속적 몰입을 위해서는 구성원 존중을, 규범적 몰입을 위해서는 공정성 향상을 조직문화 활동 방향으로 정하여 활동하면 그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을 도출한 것은 의미 있는 검증이라 생각한다. 이번 연구가 제한적으로 H사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는다. 추후 가능하면 GWP조직문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의 자료도 함께 취합하여 연구 할 수 있다면 보다 의미 있는 GWP조직 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해 낼 수 있겠다. 그리고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문화의 성장단계에 대한 연구 또한 의미 있을 것이다. 조직이 살아 있듯이 조직문화 또한 진화, 발전해 갈 것인데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탁월한 조직문화를 도입하고 그 조직문화를 유지, 발전시켜가는 과정 또한 많은 기업의 관심거리이기 때문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8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