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환자에 대한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PTSD증상을 보이는 내담자들에 대한 EMDR치료과정의 서술을 통해, EMDR의 PTSD환자들에 대한 치료의 효과성 입증과 더불어 EMDR에 직면, 명료화, 해석 등의 상담기법을 적용함에 따른 치료적 상승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한 소방서에서 극심한 심리적 후유증을 보고하는 소방관에 한해 심리치료를 자원 받았으며, 서울시내의 정신과의원, 병원에서 저자에 의해 성인종합심리검사를 받았던 PTSD환자 중 에서치료대상자를 선정하였다. EMDR치료시작 1주일 전, 종결 1주일 후, 종결 3개월 후에 내담자들에게 외상 후 스트레스 진단 척도, 사건 충격 척도, 벡 우울척도, 상태-특성불안척도 등의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3명의 내담자 모두 PTSD을 의미하는 2가지 척도에서 평균 58.2~66.1%의 가장 큰 점수감소를 보였다. 또한, EMDR치료회기 중 재처리단계에는 주관적 불편감척도(SUDS)와 인지적 타당도(VoC)를 탐색하여 정보를 수집하였다. 안구 운동을 3세트 정도 시행하였을 때, 내담자들의 VoC가 평균 1-1.5점 변화하였던 것과 비교하여, 직면과 해석을 통한 부정적인 신념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통찰이 있고 난 직후의 VoC의 변화는 평균 2-3.5점의 변화를 보였고, SUDS 역시 함께 감소하였다. 또한 주입단계에서 단지 긍정적인 인지를 강화 했을 때와 비교했을 때에도, 명확한 내적발견 직후에 탐색한 VoC가 다음 번 회기에서 재평가 했을 때 변동의 폭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