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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 병행운전에 따른 안전성 향상에 관한 연구 (2호선 ATS와 ATP/ATO시스템 중심으로)

Title
열차제어시스템 병행운전에 따른 안전성 향상에 관한 연구 (2호선 ATS와 ATP/ATO시스템 중심으로)
Other Titles
Study on enhancing safety of train control system by parallel driving(Mainly ATS of 2nd Line and ATP/ATO system)
Author
유병철
Alternative Author(s)
Yoo, Byung Chul
Advisor(s)
김동규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존의 ATS장치와 ATP/ATO장치의 중첩운행 구현은 도시철도 특성상 열차운행의 중단없는 시스템 절체와 기존시스템과 신규시스템과의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야 하며, 기존 ATS전동차와 신형 ATO전동차의 병행운행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많은 승객으로 인한 차량하중의 변화와 역간거리가 짧아 속도변화가 심하며, 둘째, 곡선과 구배구간이 다수 존재하고, 지상 및 지하구간이 혼재하는 등 운행조건이 대단히 열악하고, 셋째, 선로 내의 이상신호 간섭, 승강장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s)설치로 인하여 ATO열차의 역사 내 정위치 정차를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넷째, ATP/ATO장치와의 인터페이스에 의한 기존 ATS열차 운행 중 비상정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분류와 정밀한 원인분석을 통하여 ATS와 ATO열차의 병행운행을 저해하는 요인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 열차가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열차 운행 서비스 질을 높이고자 한다. 이 연구과제에서는 기존의 ATS장치와 신규ATP/ATO장치의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존의 ATS열차와 신형 ATO열차의 병행운전 구현 방법 및 안정성 요인 분석으로 안정성을 저해하는 문제점의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6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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