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reen 환경에 따른 반응형 Hybrid 구조 제작 기법

Abstract

최근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 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기기가 나오면서 기존에 PC화면을 기반으로 서비스 되던 것들이 하나의 스크린에서 이용 할 수 있는 N- Screen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다. N-Screen은 다양한 기기에서 다중 콘텐트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며 클라우드 기술과 접목되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는 웹 사용자들이 일반 PC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 사이트를 보는 것처럼 스마트 폰, 태플릿 PC 등에서 일반 웹 페이지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의 사이즈 문제 때문에 PC에서 사용되는 UI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웹 페이지의 메뉴가 작게 나와 제대로 볼 수가 없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기기에 맞게 된 웹 서버를 별도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가 계속 늘어나는 점을 고려한다면 스마트 기기 전용 웹 서버를 별도로 두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개발자가 유사한 작업을 반복하여 개발해야 하는 점과 웹 내용의 변경이 있을 경우 변경사항을 각 서버에 적용해야 하는 점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N-Screen 환경에서의 웹 UI 처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HTML5 기반의 반응형 웹 UI 처리 방법을 제안한다. N-Screen의 최적화 된 플랫폼 구조, 브라우저와 사이즈 판별하는 방법, 유연한 동작을 위한 UI 설계 방법을 제시하여 N-Screen 환경의 OSMU(One Source Multi Use)로 웹 페이지 처리를 할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