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통합형 파크 골프장 설계 연구

Abstract

파크골프 스포츠는 1983년 일본 홋카이도의 동부 ‘마쿠베츠’에서 발생하여 강가 진달래 코스가 최초로 만들어진 이후 국내에는 1998년 진주시의 상락원(노인복지회관)에 6홀 규모로 도입이 되었다. 최초의 정식 규격 파크골프장으로는 2004년 여의도 한강 파크골프장에 9홀이 만들어진 이후 현재 약 80여개소가 조성되었으나 제대로 된 파크골프장은 찾아보기 힘들고 더군다나 파크골프 코스가중심이 된 공원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특히 공원과 통합된 파크골프장 유형을 구축하고자 새로운 설계 모형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지로는 현재 산업단지 공사가 진행 중인 춘천시 서면 일원에관광시설, 공원시설 등이 들어서는 춘천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내 녹지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크골프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공원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코스와 연결된 운동시설, 산책로, 쉼터, 피크닉장, 모래놀이터 등 공원시설과 결합하는 통합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지역주민의 산책, 운동 등의 이용과 관 광객의 휴게 및 파크골프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둘째, 파크골프코스 설계는 난이도를 고려함으로써 플레이의 묘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그린 설계는 잔디 답압에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60~100㎡ 정도의크기의 투그린 시스템 디자인하였다. 이것은 잔디의 피압을 분산시키고 그린 난이도를 조절하여 플레이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고, 유지관리 측면이나 경기적 측 면으로 볼 때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설계안은 향후 공원시설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설계하는 새로운 공원 통합형 파크골프장 모형이 될 것으로 사료되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스마트한 공원시설과의 다양한 통합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