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시 주요 계획지표 도출 및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단지는 그동안 우리 경제의 산업화와 고도성장을 이끌고, 낙후지역 개발을 통한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하지만 과거 조성된 산업단지들은 주로 기업들의 생산 활동을 제고하는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지원시설 기능, 종사자 및 이용자의 생활편의, 환경적 측면 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였다. 그러나 산업단지 내 주요 유치업종이 고도화되고, 종사자 및 이용자의 후생복지,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정립되면서 산업단지 개발계획도 변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내 일반산업단지를 대상으로 1980년대부터 최근 2010년대까지 시기별 조성사례를 분석하여 개발계획의 변화 특징을 도출하고, 더 나아가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시 주요 계획지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산업단지 업무 관련 실무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계획지표 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시 의사결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일반산업단지 조성사례 분석결과, 개발계획의 부문별 변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업종의 고도화, 둘째 지원시설 기능 강화 및 복합화, 셋째 수요자 중심의 산업단지로 변화, 넷째 기반시설 기능의 고도화, 다섯째 친환경․녹색 산업단지로의 변화 등이다. 이처럼 경기도 내 일반산업단지에 대한 사례분석을 토대로 산업단지 업무편람, 관련지침 등을 종합하여 개발계획 수립시 고려해야할 35개의 예비 계획지표 도출 후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를 거쳐 상위지표 5개 및 하위지표 19개를 선정하고, 공무원(승인권자)․공기업(사업시행자)․엔지니어링(설계수행자) 등 산업단지 업무 실무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AHP 분석을 통해 각 지표 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시 5가지 상위 계획지표의 중요도는 공간배치계획(0.311), 도로계획(0.244), 업종배치계획(0.209), 지원시설계획(0.124), 공원녹지계획(0.112) 순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계획지표에 대한 종합가중치 분석 결과, 상위 1위부터 10위까지의 중요지표를 살펴보면, 신규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계획지표로는 배후단지 연계성(0.112)으로 분석되었고, 2위 지구 외 도로 연계성(0.090), 3위 용지배분 합리성(0.082), 4위 환경을 고려한 유치업종 결정 및 배치(0.066), 5위 획지규모 적정성(0.063), 6위 연관업종 집단화(0.058), 7위 종사자 출퇴근 편의성(0.056), 8위 단지확장 용이성(0.054), 9위 발생 교통량 최소화 유도(0.052), 10위 대형차량 진출입 용이성(0.046)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도출된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의 변화 특징 및 주요 계획지표 간 중요도는 향후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시, 계획지표의 우선순위를 제공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주제어 : 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계획지표, 의사결정, AHP 분석